개인정보 처리방침
1. 총칙
① “시니어톡톡”, “케어플라자”(이하 “시니어톡톡 서비스” 라 함)” 서비스를 운영하는 ㈜티에이치케이컴퍼니(이하 “회사”라 함)는 “시니어톡톡 서비스 회원”(이하 "회원"이라 함)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시니어톡톡 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하 “개인정보처리방침”이라 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회원”의 어떤 개인정보 항목이, 어떤 목적으로 수집되고 있으며, 어떻게 보호조치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 드리며, 이는 관련 법령 및 지침, “회사” 내부 운영방침의 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고지함을 알려 드립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이용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단, “회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와 주민등록번호는 법령상 근거 없이 불필요하게 수집하지 않습니다.
[시니어톡톡 서비스 회원가입 시 수집 항목]
서비스 | 수집 목적 | 구분 | 수집 항목 |
시니어톡톡 서비스 | -회원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 식별 및 확인 -회원에 대한 고지 사항 전달 -통합 ID 관리 -적립금 적립 ·사용 정산 -고객센터 운영 -불량회원 부정이용 방지 및 비인가 사용 방지 | 필수 | CI, DI, 이름, 생년월일,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요양보호사 회원 혜택 제공 | 필수 | 요양보호사 자격증 사본, 소속 요양기관 정보(소재지, 기관명) | |
장기요양기관 관리자 회원의 기관 인증 및 혜택 제공 | 필수 | 재가장기요양기관 : 장기요양기관 기호 요양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
배송지 등록 시 | 필수 | 배송지명, 이름, 휴대폰번호, 주소 | |
카카오 간편회원 가입 서비스 제공 | 필수 | 이름, 카카오계정(이메일) | |
네이버 간편회원 가입 서비스 제공 | 필수 | 이름, 네이버계정(이메일) |
[개별 서비스 이용 시 수집항목]
“회사”는 기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기타 개별 서비스 이용 시 별도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받습니다. 아래 내용은 시니어톡톡 기본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사항이 아니며, 정보 미입력 및 동의 거부 시에도 기본 서비스 이용에 제한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서비스 | 수집 목적 | 구분 | 수집 항목 |
시니어톡톡 서비스 | 사은/판촉행사 등 각종 이벤트, 행사 관련 정보안내 및 제반 마케팅 활동, 당사 및 제휴사 상품/서비스 안내 및 권유 | 선택 |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
시니어톡톡 서비스 제휴 문의 등록 및 처리 | 필수 | -회사명, 담당자 성명, 부서/직책, 연락처, 이메일, 문의 내용 | |
서비스 이용 또는 사업 처리 과정에서 생성/수집되는 정보 | 개인정보 침해 사고에 대한 대비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혜택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통계분석 및 연구조사실시간 메시징 서비스, 고객 활동 정보 수집 및 분석 | 필수 | -서비스 이용 또는 사업처리 과정에서 생성/수집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이용 시간 /적립금/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내역) 및 결제기록, 접속IP정보, 쿠키(Cookie) |
3.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당사는 다음의 각 호와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PC/모바일) 및 모바일 앱, 고객센터 상담 이용
2) 제휴사로부터의 제공
3)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생성 정보 수집
4) '쿠키(cookie)'에 의한 정보 수집
4.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고객 편의 제공 등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때, 회사는 업무 처리를 위하여 해당 업체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개인정보 위탁협약서 등에 규정하고, 이를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인정보 처리 위탁 업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사 | 위탁 목적 |
엔에이치앤케이씨피㈜ | 휴대폰을 통한 본인확인 서비스 제공 |
엔에이치앤케이씨피㈜ | 전자결제 대행 |
㈜한진 | 상품배송 또는 설치 |
Amazon Web Services, Inc | 시니어톡톡 서비스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
카페24㈜ | 케어플라자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의 시스템 제공 및 유지/보수 |
㈜아이코드 | 문자메시지 및 알림톡 발송 |
㈜카카오 | 알림톡, 채널톡 발송 |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활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회원이 사전에 동의하거나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이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② “회원”은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 여부에 대해 선택할 수 있으며, 제3자 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시니어톡톡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①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나.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라.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를 받은 기간 까지
- 회원의 동의를 얻어 회원탈퇴 시 30일간 개인정보 보유
고객 요구사항 처리 및 A/S 목적으로 회원탈퇴 후 30일간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이는 고객의 실수 혹은 변심에 의해 탈퇴 신청 철회 시 이전 아이디 및 적립금, “회원”의 활동 내역 복구, 무분별한 회원탈퇴 및 재가입으로 인한 부정 이용 및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① “회사”는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또는 소각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8.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쿠키)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 방법
① “회사”는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회원”이 이용하는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회원”이 이용하는 단말기(PC/스마트폰/태플릿 PC 등)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이후 “회원”이 웹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웹사이트 서버는 “회원”이 이용하는 단말기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회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③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 시 또는 로그아웃 시 만료됩니다.
④ “회원”은 언제든지 쿠키의 설치를 거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자동 로그인 및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의 각 호와 같습니다.
[설정방법 예]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크롬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9.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의무
① “회원”은 다음 각호의 방법에 따라 “회원”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정정·삭제·처리정지를 요구하거나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철회, 회원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요구를 개인정보 관련 법령에 따라 지체없이 처리할 것입니다.
1) “시니어톡톡 서비스” 각 웹사이트(www.seniortalktalk.com, www.careplaza.co.kr)를 통한 ‘회원탈퇴’ 또는 ‘회원정보수정’
-시니어톡톡, 케어플라자의 경우, 마이페이지 > 내정보 > 회원탈퇴 또는 정보수정
2) 고객센터를 통한 요청
3) 개인정보 담당부서 및 담당자(본 “개인정보처리방침” 상 “13. 개인정보 보호담당 부서 및 연락처” 조항 참조)에게 서면 또는 이메일로 요청
② “회원”은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회원”의 부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 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와 함께 스스로를 보호하고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를 훼손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대책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다음의 각 호와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 습니다.
1) “회원”의 개인정보는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비밀번호를 포함하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 등의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 등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암호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 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은 방화벽과 침입차단시스템을 통하여 보호되며, 24시간 감시를 통하여 외부로부터의 위협에 대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 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다음의 각 호와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은 업무 역할에 따라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임직원이 업무를 함에 있어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지켜야 할 사내 규정을 마련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임직원이 “회원 ”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이전에 ‘개인정보 처리서약서’를 통하여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정보 유출을 사 전에 방지하고 사내 규정에 대한 이행사항 및 준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4) “회사” 임직원의 개인정보보호 실천을 위한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상기의 기술적, 관리적 대책에도 불구하고 “회원” 개인의 실수나 사고 발생 당시의 기술로 예방, 조치할 수 없는 불가항력 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 링크 사이트
① “회사”는 “회원”에게 “회사”가 운영하는 “시니어톡톡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휴사 또는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외부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회원”이 제공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 또는 “회원”과 당해 인터넷 사이트의 거래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② 링크 페이지 또는 연결된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해당 인터넷 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와 무관하므로 새로 방문한 인터넷 사이트의 정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12. 의견 수렴 및 불만 처리
① “회사”는 “회원”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회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고객센터 연락처 및 상담 가능 시간은 다음의 각 호와 같습니다.
1) 고객센터 전화번호
-시니어톡톡 : 070-7776-7676
-케어플라자 : 070-7776-7685
2) 고객센터 전화상담 가능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②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침해신고 센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번호 : 118 / URL : http://privacy.kisa.or.kr
2)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전화번호 : 182 / URL : http://ecrm.cyber.go.kr
3)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전화번호 : 1833-6972 / URL : http://www.kopico.go.kr
4) [대검찰청] 전화번호 : 1301 / URL : http://www.spo.go.kr
5)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전화번호 : 110 / URL : http://www.simpan.go.kr
13. 개인정보/위치정보 담당부서 및 연락처
“회사”는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관련 불만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의 각 호와 같이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담당부서 및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계원
직책 : COO
전화번호 : 070-7776-7686
이메일 : cshelp@thkc.co.kr
14. 고지의 의무
①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포함한 기타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회사”가 운영하는 “시니어톡톡 서비스” 홈페이지 첫 화면 하단에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언제나 용이하게 볼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실 때마다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관련 법령 및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전에 “시니어톡톡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합니다.
③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년 9월 24일부터 시행되며, 종 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으로 대체됩니다.